한국진로·창업경영학회

ㅡㅡㅡ
​대한민국 청년의 열정과 성공을 기원합니다



한국진로·창업경영연구 논문심사규정 


제1조(목적) 
한국진로·창업경영학회는 산학협동을 통한 학문토론의 기회를 제공하며, 연구 및 교육 활동에 유익한 학술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학회이다. 본 규정은 투고 논문들을 공정, 엄정, 신속하게 심사하여 수준 높은 진로•벤처•창업관련 논문들의 발간이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함이다. 
제2조(심사위원 위촉)
① 편집위원회에서는 접수된 논문에 대하여 해당하는 분야에 맞는 편집위원 1인을 위촉한다.

② 논문 심사위원은 편당 2명을 선임하며 제1심사위원 및 제2심사위원으로 한다. 다만, [별표 1] “논문심사판정기준”에 따라 제3심사위원 선임이 필요할 경우 한 명의 심사위원을 추가 선임한다. 이때, 편집위원이 내부 심사위원 중 심사를 진행할 적절한 해당분야 전문가가 없다고 판단할 경우 외부 심사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③ 편집위원이 자신의 논문을 투고할 경우 편집위원회가 임시편집위원을 선정하여 심사위원을 위촉하도록 한다.
제3조(논문심사의뢰)
편집위원회는 2인의 심사위원 배정 및 심사의뢰를 논문접수 후 7일(일반)이내로 통보한다.

제4조(심사기간)

① 심사위원은 심사 위촉을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에 심사결과를 제출하여야 한다.

② 심사위원이 심사 위촉을 받고 15일(일반) 이내에 심사의견을 제출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편집위원장이 1차 독촉하고 그로부터 3일 이내에 심사의견서를 제출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심사위원을 해할 수 있다. 

제5조(심사위원의 심사) 

①  편집위원장은 논문 심사요청메일을 통하여 논문 심사위원에게 심사를 의뢰하고, 논문 심사위원은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심사를 의뢰받은 날로부터 1차심사의 경우 4주, 2차심사의 경우 2주 이내에 논문 심사의견서를 작성하여 편집위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② 심사위원은 1차 심사 시『게재 가』,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 중의 하나로, 2차 심사 시『게재 가』, 『게재 가』, 『수정 후 게재』, 『게재 불가』중의 하나로 논문 심사 결과를 판정하는 논문심사의견을 편집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③ 논문내용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심사위원은 수정보완 할 내용을 ‘논문심사 의견’란에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

④ 『게재 불가』로 판정할 경우 심사위원은 그 이유를 반드시 ‘논문심사 의견’란에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

제6조(이의제기) 

① 투고자는 심사위원의 심사의견, 수정요청내용, 평가등급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자 하는 경우 편집위원장에게 서면으로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② 편집위원장은 이의신청에 대해 투고자와 심사위원 간의 이견을 중재할 수 있으며, 견해가 좁혀지지 않는 경우 그 주장의 타당성 여부는 편집위원회에서 최종적으로 판단한다.

제7조(논문 심사 관련 정보 비공개) 

① 심사 의뢰 시에는 투고자의 인적사항을 공개하지 않으며, 투고자에게도 심사위원의 인적사항을 공개하지 않는다. 

② 논문 심사위원은 심사를 위촉받은 논문의 심사과정에서 획득한 정보를 누설하거나 남용하여서는 안 된다. 

제8조(심사결과의 처리)

① 심사위원의 의견이 『수정 후 게재』인 경우 저자에게 논문의 수정과 심사의견에 대한 답변을 요청하고, 수정된 논문과 답변서를 제출받아 편집위원이 검토한다.

② 심사위원의 의견이 『수정 후 재심』인 경우 저자에게 논문의 수정과 심사의견에 대한 답변을 요청하고, 수정된 논문과 답변서를 제출받아 편집위원이 재심을 의뢰한다.

③ 심사위원의 의견이 『게제 불가』인 경우 편집위원이 검토한다.

제9조(편집위원의 검토)

① 편집위원은 모든 심사위원의 심사 결과를 토대로 논문총평을『게제가』. 『수정 후 재심』, 또는『게재 불가』의 판정을 내린다.

② 편집위원의 의견이 『수정 후 재심』이면 저자에게 논문의 수정과 심사의견에 대한 답변을 요청하고, 수정된 논문과 답변서를 제출받아 편집위원이 검토한다.

③ 제 6조 3항에 따라 편집위원은 이를 검토하고, 1인 이상『게재 불가』인 경우는 편집위원회의 심의에 따라 처리한다.

제10조(게제여부 결정)

① 편집위원의 의견이 『게제 가』또는 『게제 불가』인 경우 편집위원회에 회부한다.

②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과 심사위원의 의견을 토대로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③ 저자가 논문의 수정을 요청받고 특별한 사유나 소명의견 없이 15일 이내에 수정 논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편집위원회는 저자가 논문게재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제11조(게제여부 통보)

논문심사와 관련된 정보는 일체 타인에게 공개할 수 없다.

제12조(보안)

논문심사와 관련된 정보는 일체 타인에게 공개할 수 없다.

제13조(연구윤리 활동)

① 편집위원장을 비롯한 편집위원은 연구윤리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② 논문 게재 확정 또는 출판 이후에 본 학회의 연구윤리규정에 저해된 것으로 확인된 경우에는 편집위원회를 개최하여 관련 기관에 게재 취소를 요청하며, 관련 연구자 전원에게는 연구윤리 규정에 의해 통보한다.

제14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6년 2월 9일부터 시행한다.


논문심사판정기준 


심사위원 평가등급

판정 결과

A

A 

게재 적합

A 

B

수정 후 게재 

B

B

A 

 

B

 

수정・보완 후 재심사 

 

 

A 

F

제3심사위원 선임

B

F 

F 

게재 불가 

F 

F 


 

① 각 심사위원은 제5조의 심사기준에 따라 A(게재 가능), B(수정 후 게재), C(수정 후 재심), F(게재 불가)의 네 가지 평가등급 중 하나의 등급을 부여한다. 

② 심사위원 모두가 A의 평가등급을 부여하여 ‘게재 가능’한 논문으로 판정한 경우라도  편집위원회는 논문 투고자에게 편집상 오류 등에 관해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③ 심사위원 중 한 명이라도 B 또는 C 등급을 부여한 경우 편집위원장은 심사의견에 따라 투고자가 수정·보완을 거친 논문과 수정사항 답변서(수정내역 또는 수정이 불가능한 사유 기재)를 제출받아 해당 심사위원에게 재심사를 의뢰한다. 다만, 심사의 횟수는 총 3차 이내로 제한하고, 3차심사에서는 A 또는 F 중 하나로 심사 결과를 판정하도록 한다.

④ ‘제3심사위원 선임’으로 판정된 경우 편집위원장은 한명의 제3심사위원을 추가로 선임하여 논문 심사를 의뢰하고 1차 심사결과(A 또는 F)에 따라 편집위원회 부의 여부를 최종 판정한다.  

⑤ 논문이 최종 ‘게재불가’로 판정될 경우 편집위원장은 심사 절차를 종결하고 이를 논문 투고자에게 통보한다. 

⑥ 1차 심사 및 2차・3차심사를 통한 판정결과가 ‘게재 적합’인 논문을 게재 대상 논문으로 하며, 최종 게재 의결을 위해 편집위원회에 부의한다.  










   





한국진로·창업학회 논문투고규정 


제1조(투고자의 자격)
논문투고자(제1저자, 교신저자,  공동저자 포함)는 원칙적으로 진로·창업학회 회원에 한한다. 다만, 초청된 기고자는 예외로 한다.
제2조(투고논문)
한국 진로•벤처•창업 전 분야의 학술적 신지식 개발과 축적, 사회적 공헌이라는 기본 목적에 부합하는 경험적, 개념적 연구논문 등의 게재를 원칙으로 하고, 연구논문은 다른 간행물에 발표되지 아니한 것이어야 한다. 단, 박사학위 논문의 요약본이나 학술대회 및 세미나에서 Working Paper의 형태로 발표된 논문은 예외로 한다.

제3조(편집위원회의 역할)

편집위원회는 소정의 심사과정을 거쳐 투고된 논문의 수락·반려 또는 부분적 수정·보완을 요구할 수 있다.

제4조(논문의 접수)

논문은 수시로 접수하며 원고의 접수일은 그 원고의 학회 도착일로 한다.

제5조(논문 발간일)

학술논문집 진로창업경영학회는 연 1회(12월 말일)에 발간한다. 단, 편집위원회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특별호를 발간할 수 있다.

제7조(제출서류)

① 투고논문 : 제목, 국문요약(핵심주제어 포함). 본문, 영문초록(Keywords 포함)을 1개 파일로 작성하여 투고한다(투고자 성명, 소속 삭제).

② 논문투고카드 : 투고논문의 한글제목, 영문제목, 투고자의 한글성명, 한글소속, 영문성명, 영문소속, 전자우편 주소, 학회지 수령지 주소(우편번호 포함), 전화번호(이동통신전화 포함), 세부전공분야 명시, 회원구분, 회비 납부여부, 논문접수일 등을 기록하고, 자필 서명하여 투고논문과 같이 접수한다.

③ 저작권 위임 동의 및 연구윤리규정 서약서 : 투고논문의 한글, 영문제목, 논문접수일 등을 기록하고, 자필 서명하여 투고논문과 같이 접수한다.
제8조(투고분야)
투고자는 논문의 성격 및 분야에 따라 투고 시 논문투고분야를 명시하여야 한다. 논문의 성격이나 분야가 부적합한 경우 본 학회 편집위원회에서 논문투고분야를 변경할 수 있다.

『한국진로·창업경영학회』 투고분야

1. 진로 

2. 벤처
3. 창업

4. 경영일반 

5. 사회과학·융합 

제9조(논문작성 및 분량) 

원고는 한글을 사용하여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되 그림과 표를 포함하여 30페이지를 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10조(국문초록)

① 원고 제1면에는 한글로 제목, 국문요약(약 400단어 이내)과 핵심 주제어를 명기한다. 

② 연구회 후원 등에 관하여는 하단에 주석으로 명기한다. 

③ 영문 원고인 경우에는 영문요약(약 400단어)을 작성하고, 끝 면에는 국문초록을 작성한다.

제11조(학술용어)

학술용어는 될 수 있는 대로 한글로 쓰되 번역이 곤란한 경우에 한해 영문으로 쓸 수 있으며, 번역된 용어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영문을 괄호 안에 넣어 덧붙일 수 있다.

제12조(장의 구분)

논문의 각 장은 로마자 Ⅰ., Ⅱ., Ⅲ.,… 으로 표기하며, 그 다음의 세분류는 1.1, 1.2, … 1.1.1, 1.1.2, …의 방식으로 표기한다.

제13조(표와 그림)

표와 그림은 모두 영문으로 기술한다. (단, 2014년도는 영문/국문 병행이 가능하고, 2015년부터 전면적으로 실시한다.) 

모든 표 및 그림은 선명하게 그리고 해당번호와 제목 또는 설명을 붙여야 한다. 표와 그림의 번호표기는 아래와 같다.

1. 국문표기

<표 1>, <표 2>,…, <그림 1>, <그림2>, … 

2. 영문표기

<Table 1>, <Table 2>, …, <Figure 1>, <Figure 2>, …

제14조(각주)

각주(footnote)는 될 수 있는 대로 줄이고, 필요한 경우의 각주는 어구의 오른 쪽 상단에 일련번호를 표시하고 그 내용은 각 면 하단에 주석처리로 작성한다.

제15조(영문초록)

원고 끝 면에는 장을 달리하여 영문초록을 작성한다. 영문제목, 영문성명, Abstract, 영문 본문, Keywords, 순으로 명기한다.

제16조(인용표기)

본문 중 문헌인용의 경우 이름과 발표년도를 표기한다. 또한 특정부분을 인용 한 경우에는 페이지도 함께 기재한다. 표기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저자가 1명일 경우  

(Park, 2016) 

2. 저자가 2~3명일 경우

(Park, Kim & Lee, 2016)

3. 저자가 4명 이상일 경우

(Park et al., 2016) 

4. 같은 내용의 여러 문헌을 인용한 경우

(Park 2016; Lee, 2015; Hong, 2014) 

5. 특정 부분을 인용한 경우

(Park,2016, p.100)

제17조(참고문헌)

참고문헌은 모두 영문으로 기술하고, 국내문헌의 경우에도 영문으로 표기한다. 참고문헌의 표기방법은 아래와 같다.

1. 국문논문의 저자명 기재방식은 아래 두 경우 모두 인정한다.

예시) Lee, B. G., Hong, H. Y. and Namjung M.(2016)

Lee, B., Hong, H and Namjung M.(2016)

2. 학술지논문 : 저자(발행연도), 제목, 잡지명, 권(호), 페이지.

Lee, B. G., Hong, H. Y. and Namjung M.(2016). A conceptual Study for creating A Good Quality Startup by Algorithm-based Entrepreneurship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7(2), 141-150.

Klimoski, R and Palner, S.(1993). The ADA and the hiring process in organizations, Consulting Psychology Journal: Practice and Research, 45(2), 10-36

3. 단행본 : 저자(발행연도), 단행봉제목, 출판도시명: 출판사명

Lee, S. M., Yoo, S. J. and Hong, K. S.(2006). Venture Business & Growth Strategy, Seoul: Park Young Sa Press

Jung, L. S. and Won, J. H.(2012). Startup Management, Daegu: Dae Myung sa press.

Larson, G. W., Ellis, D. C. and Rivers, P. C.(1984). Eseentials of chemical dependency counseling, NY: Columbia University Press

4. 보고서 : 저자(발행연도), 보고서명(보고서발행번호), 발행도시명: 발행처.

Rivers, P.C.(1990). Self-study report for community health organization(Pub. No. 21-2329), New York, NY: National League for Nursing.

5. 학위논문 : 저자(발행연도), 논문제목, 학위구분, 학교명.

Simmon, C. E.(1995). Information retrieval techniques: The difference in cognitive strategies and search behaviors among graduate students in an academic  library, Doctoral diseertation, Wayne State University.

6. 인터넷 검색자료 : 인터넷 검색자료는 해당 자료의 검색 URL을 기재하고, 기재한 URL은 독자나 심사위원이 검색 시 해당 자료에 직접 접촉할 수 있는 인터넷 주소여야 한다.

- 전자저널 논문: 저자(발행연도), 제목, 잡지명, 권(호), 페이지, Retrieved (검색일자) From URL.

Williams, J.(2008). The victims of crime, Sociology Review, 17(4), 30-32,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philipallan.co.kr/ 

- DOI 주소를 가지고 있는 전자저널 논문; 저자(발행연도). 제목, 잡지명, 권(호), 페이지, doi: doi 고유번호

Brownlie, D.(2007). Toward effective poster presentations: An annotated bibliography.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41, 1245-1283, doi: 10.1108/03090560710821161. 

- 기관홈페이지에 기재된 자료: 기관명(발행연도), 제목 또는 주제, Retrieved (검색일자) from URL.

Small &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2012). SME Policies of South Korea,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smba.go.kr/kr/policy/support/ 

- 전자발행 신문: 기자명(발행연도), 기사제목, 신문명, Retrieved from URL. 

Von Drehhle, D.(2000, January 15). Russians unveil new security plan. The Washington Post,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smba.go.kr/kr/ 

- e-book: 저자(발행연도), 단행본제목, Retrieved (검색일자) from URL. 

Peckinpaugh, J.(2013). A century of growth in America,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philipallan. co.uk/ 

제18조(저작권)

① 한국진로창업경영학회지에 게재되는 논문의 모든 저자는 저작권을 한국진로창업경영학회에 양도하며, 학회의 저작권 이용에 동의한다.

② 한국진로창업경영학회지에 게재된 모든 논문의 판권 및 저작권은 한국진로창업경영학회에 있다.

제19조(재사용)

한국진로창업경영학회지는 온라인 투고가 원칙이고, 모든 저자는 http://www.kceba.net/에 논문을 투고할 때 마지막 절차로서 CCL(Creative Commons License) 사용, 저자물의 영리 목적 이용,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며, 이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편집위원회에 반드시 알려야 한다.

제20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6년 2월 19일부터 시행한다.





한국 진로 • 창업경영학회